티스토리 뷰

구체적 증상

눈에 이물감이 든다.

눈이 따끔따끔하고 쑤시는 듯 아프다.

눈이 시린 듯 아프다.

눈이 긴 시간 둔하게 아프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표층정상 각막염★★☆

각막 표면에 작은 상처가 생기는 병.

안구 건조증이나 콘택트렌즈, 아토피성 결막염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납니다.

증상이 없을 때가 많지만, 상처가 많으면 이물감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각막침윤, 각막궤양★★☆

각막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생기는 병.

눈의 충혈, 통증,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처가 깊어지면 각막궤양으로 진행되어 치료가 끝난 후에도 시력 저하나 각막이 뿌옇게 흐려지는 백탁 증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각막염★★☆

각막이 곰팡이나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생기는 병.

통증이나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해지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

급성일 경우 급격히 안압이 상승해 시신경에 장애가 일어나는 병.

시야가 좁아지거나, 눈이 침침해지며, 눈의 통증, 두통이나 구토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이를 내버려 두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쓰레기나 먼지 같은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거나, 자외선이나 블루라이트 자극, 콘택트렌즈의 잘못된 사용, 눈 화장으로 생긴 트러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오랜 사용으로 생긴 눈의 피로 등으로 일시적 통증이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이나 충혈과 함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 요인으로는 각막의 상처나 감염이 원인인 염증, 다래끼, 녹내장 등이 있습니다.

셀프케어

눈을 비비는 습관, 콘택트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하는 습관 등으로 눈에 상처가 나면 통증이나 감염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눈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손으로 눈을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눈 화장이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많습니다.

가능한 한 점막에는 화장을 하지 말고, 만약 했더라도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지우고, 긴 시간 점막 화장을 유지하는 일은 피하는 편을 권해 드립니다.

눈 피로를 해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을 적당히 쉬게 하기, 마사지하기, 따뜻하게 하기,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를 사용하기 등등.

또 선글라스 착용은 자외선과 바람을 차단할 수 있어 각막 손상을 줄일 수 있으니 유용하지요.

결막염이나 표층점상 각막염 같은 질병은 내버려 두면 눈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