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통 구체적 증상
관자놀이 주변이 욱신욱신 쑤신다.
뒷머리에 통증이 있다.
머리 전체가 쪼개지는 듯한 통증이 있다.
메스꺼움과 함께 강한 통증이 있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긴장성 두통 ★☆☆
스트레스와 지나친 긴장으로 생기는 만성 두통. 머리 전체 또는 뒷머리에서 목가지 조이거나 압박감이 듭니다.
사무직 등과 같이 쭉 한자세로 일하는 탓에 목이나 어깨 결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편두통★★☆
한쪽 관자놀이 주변이 욱신욱신 아프며, 메스꺼움과 구토가 함께 나타납니다.
30~4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생리 전 증후군이나 기압 및 온도 변화, 빛, 소리, 냄새가 요인일 때도 있습니다.
뇌경색★★★
뇌혈관이 가늘어지거나 혈전이 혈관을 막아 장애를 일으키는 병. 혈관이 막혀 버린 탓에 뇌에 산소와 영양이 도달하지 못해 뇌의 신경 세포가 괴사 하면서 손발 저림, 마비,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지주막하출혈★★★
뇌동맥류(심장의 피를 뇌로 운반하는 동맥 일부가 혹처럼 부풀어 불룩해진 것)가 파열되어 뇌출혈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출혈로 심한 두통이 생기며 구토를 합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두통에는 뇌나 몸에 이상이 없어도 생기는 '일차성 두통'과 질병으로 나타나는 '이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에는 한쪽 관자놀이 주변이 욱신욱신 아픈 편두통이나 군발두통, 뒷머리가 꽉 조이는 긴장성 두통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은 특히 30~4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생리 전 증후군(PMS), 기압 및 온도 변화, 빛, 소리, 냄새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은 마비, 건망증, 저림, 경련, 심한 구토, 고열이 함께 나타나는 등 평소와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이차성 두통은 후유증을 남기거나 생명에 지장이 있을 가능성이 크니 절대로 소홀이 넘겨서는 안 됩니다.
셀프케어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은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 특히 스트레스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니 평소 두통을 앓는다면 스트레스가 적은 생활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면 과다나 부족도 두통의 원인이 되므로 하루 7시간 수면을 기준으로 바른 수면 생활을 지켜 주세요.
두통은 공복으로 혈당이 낮아졌을 때도 종종 나타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고 규칙적인 식생활을 하도록 하세요.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혈관을 확장하는 음주도 자제하기를 권합니다.
특히 적포도주는 두통을 일으키기 쉬우니 꼭 마셔야 한다면 증류주를 선택하세요.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려면 굽은 등 자세를 하거나 긴 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혈관이 확장되면 두통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으니, 머리가 아플 때는 목욕이나 마사지를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