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체적 증상

한쪽 귀에서 이명이 들린다.

양쪽 귀에서 이명이 들린다.

날카로운 쇳소리가 들린다.

낮게 '윙'하는 이명이 들린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노인성 난청 ★☆☆

나이가 들면서 귀의 달팽이관이 쇠약해져 고음역, 중음역, 저음역으로 점점 소리가 잘 들리지 않게 되는 병. 이명 외에 현기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

어떠한 이유로 내이 (속귀)에 장애가 일어나 갑자기 난청이 되는 병. 대개 한쪽 귀에만 증상이 나타나며, 이명, 현기증, 귀가 막힌 듯한 느낌이 듭니다.

메니에르병★★☆

내이(속귀) 안에 림프액이 지나치게 쌓여 물집처럼 되는 병. 발작적으로 심한 현기증이 일어나며 이명, 난청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반복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관협착증★★☆

귀의 기압을 조정하고 있는 이관(유스타키오관)이 좁아지는 병. 중이(가운데귀)와 기압이 낮아지면서 고막이 안쪽으로 당겨져 소리를 듣기 어려워집니다.

귀 통증, 이명, 위화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기압의 변화, 폭음이나 폭발, 갑자기 조용한 공간으로 들어갈 때 일시적으로 이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이명은 대개 몇 분 안에 낫습니다.

노화, 스트레스, 피로, 중이나 내이 문제, 대량의 귀지, 이물질 등도 만성적인 이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이명을 일으키는 질병으로는 귀 기능 장애나 전신 질환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날카로운 쇳소리는 메니에르병, 돌발성 난청,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며, 저음 이명은 이관협착증이 주된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혈압 이상, 약물 부작용 같은 다양한 이유로 이명이 생깁니다.

셀프케어

이명은 다양한 귀나 신체 질환, 기타 요인으로 나타납니다.

만성적으로 이어지면 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돌발성 난청이나 메니에르병은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나타나기 쉽습니다.

조용한 장소에서 휴식을 잘 취하고 심신을 편안히 쉬게 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이어폰 같은 기기를 사용해 큰 소리에 자주 노출되면 나이가 젊어도 음향 외상으로 난청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를 혹사하는 나쁜 습관을 없애려고 노력하세요.

'인체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의 통증이 느껴질 때  (0) 2023.0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