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체적 증상

다리의 감각이 둔한 느낌이 든다.

다리에 감각이 없다.

다리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다리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

아무것도 없는데 걸려 넘어지거나 구른다.

신호로 예측할 수 있는 병

말초 신경 장애 ★☆☆

뇌나 척수에서 전신으로 뻗어 나가 전신을 움직이고 감각을 느끼게 하는 말초 신경에 장애가 생기는 병.

저림이나 통증, 감각 무뎌짐, 손발 근력 저하, 자율 신경 기능 이상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당뇨병 신경 장애 ★★☆

당뇨 합병증으로 생기는 병.

당뇨병으로 고혈당 상태가 이어져 손발의 미세한 혈관이 막히거나, 다치는 등 신경에 장애가 생깁니다.

다리 저림, 통증, 감각이 없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

뇌 속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생성이 줄어 몸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병.

손발 떨림, 근육 경직, 동작 굼뜸, 말을 잘 못하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위축성측색경화증(ALS)★★★

운동 신경 일부에 장애가 생기는 병.

손발에 힘이 없고 근육이 말라 가며 증상이 서서히 전신으로 퍼집니다.

입이나 목의 근육도 약해지고, 혀가 돌아가지 않게 되거나 사레들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신호가 나타나는 원인

다리 감각 및 운동 기능은 뇌와 척수에서 전신의 기관 및 조직으로 뻗어 있는 말초 신경(운동 신경, 감각 신경, 자율 신경)에서 조정하고 있습니다.

즉, 다리 감각이나 운동 기능의 이상이 생겼거나, 뇌, 척수, 말초 신경의 어느 쪽인가에 장애가 일어나고 있어 몸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노화로 뇌신경 세포의 기능이 떨어졌거나, 뇌경색이나 뇌종양 등 뇌에 이상이 일어나 다리의 말초 신경으로 올바르게 정보가 전달되지 않거나, 말초 신경 자체에 장애가 생겨 감각이나 운동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다리로 뻗어 나가는 신경의 분기점이 되는 허리 척추 주변에서 문제가 생겼거나 등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말초 신경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에는 당뇨 합병증으로 생기는 당뇨병 신경 장애, 길랑-바레 증후군, 파킨슨병, 근위축성측색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셀프케어

다리에 감각이 없거나, 둔해지거나, 다리를 움직이기 어렵거나, 전혀 움직여지지 않을 때는 뇌와 척수, 신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뇌경색이나 뇌종양 등의 뇌 질환은 생명에 지장이 있는 심각한 질병이니 다리 감각과 운동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면 신속히 의사의 진찰을 받아 보세요.

또한, 말초 신경의 이상은 주변 근육의 뭉침이나 척추 변형에 따른 압박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에 따른 몸의 쇠약이나 뼈의 변형, 운동 부족으로 근육량 감소, 체중 증가 같은 증상도 나타나니 평소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애쓰세요.

댓글